무안공항 제주항공 사고 조종사 껐다는 스위치 켜진 상태












사고기는 왼쪽 엔진이 꺼지고 단 5초 뒤에, 비행기록장치가 멈췄습니다.




기내 전기 공급이 모두 끊겼기 때문입니다.




우측엔진은 살아있었지만 전기가 끊긴 건 우측 엔진에 달려 있는 발전기, IDG가 꺼졌기 때문이라고 사조위는 설명했습니다.




그리고 이 IDG를 조종사가 끈 걸로 판단한다고 밝혔습니다.




IDG가 꺼지려면 내부 연료 온도가 상승해서 자동으로 멈췄거나, 사람이 직접 스위치를 을 때 뿐이라면서 연료 온도가 높지 않았기 때문에 조종사가 끈 것으로 봤습니다.




그런데 사고 직후 기체에서 확인된 우측 IDG 스위치는 켜진 상태였던 걸로 알려졌습니다.




조종석 천장에 달린 IDG 스위치는 위로 올려야 꺼지는 건데, 아래로 내려져 있었던 겁니다.



하지만 사조위는 이 스위치 위치 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.




엔진이 손상을 입어 출력이 급격하게 낮아졌을 때 IDG가 자동 분리될 수 있다는 점 역시 설명하지 않았습니다.




[유희준/극동대 항공정비학과 교수 : "엔진은 지금 심하게 손상이 돼서 불이 날 지경이었지. 그럼 IDG(전력장치)는 '야, 이거 비정상적으로 작동돼서는 안 되겠다' 그게 작동을 포기한다는 거예요."]




기체가 조류와 부딪치고 비행기록장치가 꺼질 때까지 걸린 시간은 24초.




조종사가 비상 절차를 수행하며 왼쪽엔진을 끄고 IDG 덮개를 벗긴다음 스위치를 끌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이었는지 지금 사조위의 설명만으로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.




KBS 뉴스 이지은입니다.
모든 자료 오픈하면 되는거 아님?


댓글없음
19059
관리자
16:05
19058
관리자
16:04
19057
관리자
16:05
19056
관리자
16:04
19055
관리자
16:05
19054
관리자
16:04
19053
관리자
16:05
19052
관리자
16:04
19051
관리자
16:05
19050
관리자
16:04
19049
관리자
16:05
19048
관리자
16:04
19047
관리자
16:05
19046
관리자
16:04
19045
관리자
16:05
19044
관리자
16:04
19043
관리자
16:05
19042
관리자
16:05
19041
관리자
16:05
19040
관리자
16:05

토토사이트

매일 업데이트되는 최신 토토사이트

토토탑은 가장 안전한 토토사이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.카지노, 슬롯, 스포츠배팅등 검증된 토토사이트를 제공하는 토토탑이 최적의 선택입니다.

안전한 토토사이트 추천 업체 | 토토탑